API 테스트를 위하여 포스트맨(Postman)을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 (+꿀팁)
들어가며
설치하기
위의 번거로움을 해소해주는 유용한 개발 툴이 있어서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그 이름은 바로 Postman하늘로 솟아 오르고 있습나다. 해당 앱은 크롬의 Webstore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기]
장점
postman의 가장 큰 장점은 OS에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고, 가벼운 툴이여서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면, 내가 요처한 히스토리, 테스트한 환경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바로 내가 테스트 했던 환경이 구축된다는 점~~ 아주 훌륭하지요.
사용방법
아래 포스트맨을 시작하면 계정을 생성할지 아니면 "Skip this, go straight to the app"인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자주 다른 환경에서 테스트를 하기 위함이다! 라면 계정을 만드는게 좋겠죠? 급한분은 계정없이 바로고! 도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이제 실제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의 화면인데요. 포스트 맨에서는 거의 모든 요청을 제공하네요. 저도 여기서는 GET, POST, PUT, DELETE 뿐이 사용을 안해봤습니다.
간단한 사용 예제를 보여드릴께요. 위에 보시면 요청의 타입을 선택이 가능한데, 저는 GET요청을 해보겠습니다. 시나리오는 구글에 postman이라고 검색했을 때 응답이 무엇일까... 하지만 구글은 검색 결과를 우리가 실제 보여주는 화면을 리턴해주지 않네요. (보안때문인건지...) 다른 사이트는 화면에 있는 그대로 있는 화면을 가져와 해당 이미지의 url뿐만 아니라 링크의 정보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query로 postman을 넘겼습니다. 자동으로 ?뒤에 query=postman이 url로 append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는 GET이 아닌 우리가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려고 할때 Body에 데이터를 넣어서 요청하는 POST방식입니다. <key, value> 형태로 데이터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파일과 파일의 filename을 포함한 요청을 하게 되면 서버에서는 POST요청에서 이미지와 이미지의 filename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 물론 서버에 해당 메소드를 구현을 해야겠지요.
여기서 하나의 팁,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정도는 얻어가야 합니다. 일단 오른쪽에 있는 Generate Code가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마법코드 생성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청은 항상 동일한데 언어별로 코딩해야 하는 내용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POST의 요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위의 예제를 코드로 구현해보겠습니다. ??? 어느코드로? Java? Python? 이때 바로 왼쪽에 있는 Java OK HTTP를 이용하여 위의 코드를 구현한 애용을 바로 코드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오마이갓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복사해서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것도 있습니다만 그정도의 노력쯤이야.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응답을 주고 받을때 postman을 써서 좀 더 효율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유용한 툴'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vim) 편집기 내에서 마우스 스크롤 하는 방법 (3) | 2017.02.07 |
---|---|
zsh 설치, 테마, 폰트 변경하는 방법 (0) | 2017.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