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Python

[Python] Virtualenv 설치 및 dependencies 관리하기

쌍쌍바나나 2017. 2. 7. 21:05
반응형

  파이썬에서 패키지가 꼬여본 사람은 알것이다. 이 virtual env가 얼마나 훌륭한 역할을 하는지, 또한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할때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요구되는 패키지의 버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별로 환경을 구축하는게 좋다. 물론 배포할때는 필수다.


처음에 virtualenv를 pip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 pip install virtualenv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입력하면 virtualenv의 환경으로 진입한다. 

$ virtualenv venv

$ source venv/bin/activate


기존 shell과 다르게 $(venv) /home/banana 식으로 화면에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진입한 것이다. 

이제 여기서 설치하고 싶은 패키지를 pip install <packagename>으로 설치하면 된다. 


virtualenv에서 나가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자.

$ deactivate


내가 설치한 패키지명과 버전을 함께 저장해놓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virtualenv 상태에서 입력하면 된다. 

만약에 virtualenv가 아닌 deactivate를 하고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global하게 설치된 패키지가 requirements.txt에 입력되니 주의하자.


$ pip freeze > requirements.txt 

이렇게 되면 추후에 배포하고 패키지를 설치할때는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면 된다.


$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신나게 위처럼 배포하면, global하게 패키지가 설치된다. 여기 또한 virtualenv를 생성하고, 진입한 이후에 수행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