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웹프로그래밍

[NodeJs] NodeJs 시작하기 (특징/설치) (1/2)

쌍쌍바나나 2016. 3. 19. 16:09
반응형

  NodeJs는 JavaScript의 서버 사이드 개발 환경(?)이라고 할 수 있지, 하나의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가 아니다. Event Driven, Event Loop & Callback Pattern을 사용한다. 내가 생각했을때 가장 큰 특징은 Non-blocking(비동기) I/O와 다양한 모듈이라고 할 수 있는데, NPM(Node Package Manager)으로 외부 모듈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매니저가 따로 있어서 쉽게 설치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말하면... 무슨 얘기인지 하나도 모르겠지 하지만 이제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을 들으면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다. 
일단 node.js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node.js 공식홈페이지(http://nodejs.org)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플랫폼에 맞게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면된다. node.js는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이 내 플랫폼에 맞는 두개가 나오는데 LTS (Long Term Support)는 장기간 지원되는 안정된 버전을 의미하기 때문에 v4.4.0 LTS를 다운받아보자. 용량은 약 12.5MB로순식간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node

를 입력하면  CLI로 접근이 가능하다.  이렇게 되면 NodeJs는 설치 완료! 다음 포스팅에서는 NodeJs를 개발할 수 있는 개발 환경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