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Linux

[Linux] bash shell에서 날짜, 시간 가져오기 - date 사용하기

쌍쌍바나나 2016. 4. 6. 09:20
반응형

들어가며

  리눅스 shell에서 날짜, 시간에 대해서 정보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로그 파일을 떨어뜨릴때 현재시간이 포함된 파일명을 함께 저장하고 싶을때 사용하는데요. shell script를 작성할때 사용하면 유용하니 사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리눅스에서 중요한 명령어 중 하나인 man의 명령어를 통해 date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너무너무 친절하게 나와있으니, 추가적으로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확인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특히 linux를 주로 사용하는 유저라면 man에 익숙해지는게 중요하니 아래 내용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 man date

예제

  아래 예제에서 현재 시간을 가져오고, 현재 시점에서 +/-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format을 지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확인하기 좋은 형태로 형 변환이 가능합니다. date는 사용하는데 매우 직관적이여서 아래 내용을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시간을 알 수 있다
$ date
$ Wed Apr  6 09:10:56 KST 2016

# 현재 시점부터 +- 시간
$ date -d '1 hour ago'
$ Wed Apr  6 08:18:16 KST 2016 (현재 시간 보다 1시간 전)

# 포맷을 지정
$ date +%Y-%m-%d
$ 2016-04-06

# 요일
$ date +%A
$ Wednesday

 위 예제 외에도 여러가지 포맷으로 표현이 가능하니, 한번 $man date를 통해 설명서를 보고 따라하시면 쉽게 날짜/시간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