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웹프로그래밍

[NodeJS] 페이지 강제 이동 - 응답헤더 작성

쌍쌍바나나 2016. 4. 22. 07:51
반응형

들어가며

  웹 페이지를 강제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응답헤더의 작성을 통해 요청과 동시에 우리가 설정한 페이지로 강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응답 헤더에 작성하는 코드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한바 있습니다. 
[HTTP] HTTP란? 특징 및 구성요소 - Request, Response, Structure, Method, Reponse Code

구현하기

아래 코드는 localhost:8888로 요청을 보내면 "http://www.googl.com"으로 강제 페이지를 이동해 주는 코드 입니다. 최초 요청온 req.url을 콘솔에 출력을 한 뒤에 Location으로 명시한 url으로 강제 페이지 이동을 해줍니다. 

소스코드


var http = require('http');

http.createServer(function(req, res){
	console.log('req:' + req.url);
	res.writeHead(302, {"Location" : "http://www.google.com"});
	res.end();
}).listen(8888, function(){
	console.log('server running on 8888');
});


이때 Response Status Code로 302를 함께 넘기는데, 3xx으로 시작된 코드는 Redirection을 의미합니다. 1xx은 Information, 2xx는 Success, 4xx는 Client Error, 5xx는 Server Error를 나타냅니다. 가끔 우리가 페이지를 요청했는데 응답으로 404 Not Found라고, 이때 의미는 Client Error중에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응답 코드를 받은 내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