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기타

[Git] git 시작하기 및 ssh-key 등록하는 방법

쌍쌍바나나 2016. 5. 30. 22:33
반응형

Github 시작하기 및 ssh-key 등록하는 방법

들어가며

  Git은 코드 버전 관리를 해주는데 중요한 Softwar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학생때 조별 과제를 하게 되면 작은 프로젝트를 자주 진행하게 됩니다. 그 때 바로 등장한 멍청하지만 어떻게 보면 작은 프로젝트에 현명한... 방법중에 하나인 hand-merge 그냥 손머지죠. 이렇게 해왔는데,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고, 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손머지는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저는 git을 코드관리도 중요하지만 공유하고 협업이라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opensource의 중요성에 대해서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github 아이디 하나 정도는 갖고 있어야 하겠죠. 요즘에는 오픈소스 활동이나 stackoverflow 활동도 중요하기 때문에 없으면 가입을 합시다. 이번 포스팅은 Github 아이디에 SSH Key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ssh-key 생성하기 및 ssh-agent에 추가

  생성하기 전에 기존에 사용하시던 ssh-key가 있는 경우에는 바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생성하는 방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결과가 없다면 ssh key를 생성하셔야합니다. ssh-keygen을 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나오는 질문에는 엔터로 넘기면 됩니다. (패스워드 설정 등등)

# ssh-key가 있는지 확인
ls -al ~/.ssh
# ssh-key 생성
ssh-keygen -t rss -b 4096 -C "your_email@example.com"

의 결과로 public/private rss key pair가 생성되고, ssh-agent에 추가를 해야 합니다.  ssh-agent를 백그라운드에서 시작한 후에 추가를 합니다.

eval "$(ssh-agent -s)"
ssh-add ~/.ssh/id_rsa

를 하시면 ssh-key 생성 및 ssh-agent에 추가가 완료 됩니다.


2. ssh-key 등록하기

  이제 생성된 ssh-key를 나의 github account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Github 바로가기]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오른쪽위에 자신을 클릭하면 아래오 같은 화면에 보입니다. [Settings] --> [SSH and GPG keys] --> [New SSH key]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이 됩니다. 

클립 보드에 ~/.ssh/id_rsa.pub의 내용을 복사합니다. 아래 방법 중에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만약 pbcopy가 없으면 ~/.ssh/id_rsa.pub의 경로에서 텍스트 에디터(vi)를 실행한 후에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bcopy < ~/.ssh/id_rsa.pub
cat ~/.ssh/id_rsa.pub
vi ~/.ssh/id_rsa.pub

마지막으로 Add SSH key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완료가 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ssh key가 등록 되었습니다. 

[참고] https://help.github.com/articles/adding-a-new-ssh-key-to-your-github-accoun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