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기타

[Git] 설치, 저장소 생성, 파일추가, 커밋하기

쌍쌍바나나 2016. 6. 3. 08:05
반응형

Git설치, 설정하는 방법과 저장소(Repository) 생성, 파일 저장소에 추가 및 커밋(commit)하는 방법

들어가며

  Git은 Linus Torvalds라는 Linux operation system을 구현한 분이 처음에 코드 관리를 위해 만든 툴입니다. linux가 오픈소스인건 누구나 아실텐데요. 이처럼 오픈 소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한 명이 아닌 여러명이 개발을 해야합니다. 여러명이 한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협업을 하는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내가 수정한 부분이 다른 사람의 수정한 부분과 동일하면 충돌이 일어날 것이고, 버전 별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언제까지 .bak파일을 만들거나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이 처럼 한 프로젝트를 여러명이 동시에 개발할때 생기는 문제를 해결해 주고, 코드 관리를 해주는게 gi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it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고, programming 버전관리와 코드의 변화과정을 히스토리화 해서 볼수 있습니다.


Git 설치하기

  Git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git을 설치를 해야합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github에 대해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거의 모든 git repository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git을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비슷하니 github에 대한 사용법을 이해하시면 다른 git 관련 사이트를 이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 만약에 private하게 소수만 무료로 사용하고 싶다면 (https://bitbucket.org/)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받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곳은 github이고, 다른 한 곳은 git을 받는 사이트 입니다.

  • https://desktop.github.com/
  • https://git-scm.com/downloads

Git 설정하기

  git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command에서 git의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 유무를 일단 확인합시다.) 아래 처럼 global하게 내가 사용할 username과 useremail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github아이디를 쓰시면 됩니다.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고, 추가적으로 여러 유저를 추가가 가능합니다. 
$ git --version 
$ git config --global user.name "username"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useremail"

저장소(Repository) 만들기

  저장소(Repository)는 프로젝트의 폴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폴더에는 내가 변경한 파일의 정보, 코드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저장소를 만드는 방법은 나의 프로젝트 ROOT_PATH에서 git init을 하면 됩니다. 아래 예제는 banana 라는 프로젝트를 ROOT_PATH로 하는 git repository를 생성한 내용입니다. git status를 하시면 내가 생성한 repository의 변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아직 초기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아무런 내용이 없습니다. commit에 대한 내용은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mkdir banana
$ cd banana
$ git  init
# Initialized empty Git repository in /home/ubuntu/workspace/banana/.git/
$ git status

새로운 파일을 만들기

  Repository에 새로운 파일을 추가해보겠습니다. 평소에 좋아하시는 Editor를 통해 파일을 생성해 보세요. 저는 banana라는 내용을 readme.txt에 담아 생성을 했습니다. 

$ echo "banana" > readme.txt

add, commit - Repository에 파일 추가 하기

  여기서 git add와 git commit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git add는 working directory에서 staging area라고 보내는 명령이고, git commit은 staging area에 있는 파일을 repository로 넣는 역할을 합니다. 즉 내가 만든 파일을 repository에 넣기 위해서는 add와 commit을 모두 해줘야 합니다. 

  파일을 commit을 하기 전에 위에서 언급한 git status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git status

  내가 추가한 readme.txt가 빨간색 글씨로 보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d되지 않은 파일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add 뒤에 파라미터로 파일 이름 대신 .을 넘기면 됩니다.)

$ git add readme.txt

내가 추가를 하게 되면 new file : readme.txt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git commit -m "your commit message"

커밋을 한 뒤에 git status를 통해 확인해 보면 readme.txt의 내용이 commit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내용 변경하기



  readme.txt.파일을 변경을 해보고 저장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저장을 한 뒤에

$ git status

modified: readme.txt라는빨간색으로 보여지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readme.txt가 수정이 됬다 라는 말입니다. 어떤 내용이 수정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싶으면

$ git diff

를 하시면 변화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Banana가 제거되고, +change banana가 추가 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it commit -m "change banana message"


commit을 다시 하게 되면, 변경상태가 add하고, commit을 하라고 합니다.

$ git add . 
$ git commit -m ""
$ git status

하시면 변경된 내용이 commit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