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B공유기(MW-2080AP) 공유기 설정 변경하는 방법 (포트포워딩(Port Fowarding), 비밀번호)

쌍쌍바나나 2016. 11. 20. 19:48
반응형

들어가며

  저는 현재 SKB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유기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으로 서비스하는 공유기이고, 공유기 모델 이름은 MW-2080AP입니다. 지금부터 공유기 설정하기 위해 접속하는 방법과, 포트포워딩,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SKB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에서는 포워딩을 할 수 없습니다. 공유기를 접속한 다음에, 설정화면을 들어가면 기능은 있어보이는데, 설정을 아무리 해도 외부에서 접속을 할 수 없었습니다. 방법은 맞는데, 외부에서 접속이 안되니, 혹시나해서 SKB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드리니, SKB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에서는 포트 포워딩 지원이 안된다고 하네요. 그럼 그 기능은 왜 있느냐는 문의를 드리면 그건 저도 모르겠다는 답변을 하셨습니다. 다른분들은 부디 삽질을 안하시길 바라며 포스팅합니다.


공유기 설정 접속하기

공유기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잡은 컴퓨터에서 아래 주소를 브라우저에서 접속합니다. 


http://192.168.25.1




  아래 접속을 하고 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화면 나오는데, 이 비밀번호 역시... 처음에 서비스센터에서 설치를 한뒤에, 안내를 해주지 않았습니다. 알아서 찾아서 하라는것인지, 아니면 누구도 이 공유기 설정을 변경하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한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비밀번호는 공유기 아래 있는 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공유기 아래를 보시면 위 사진과 같이 WLAN, WAN, 기기명등 공유기 모델 정보에 대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WLAN, WAN 숫자가 있는데, WAN의 마지막 3자리를 대/소문자 구분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아이디 :  admin

비밀번호 : {WAN끝6자리}_admin


을 하시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포트포워딩을 하기 위해서는 Firewall,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Management의 항목을 들어가셔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포트포워딩(Port Forwarding) 하는 방법



[Firewall] - [Port Forwarding]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포트포워딩을 하는 이유는 공유기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신호를 내 서버로 전달해주기 위해서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공유기로 들어오는 신호는 하나이지만, 공유기를 통해 신호를 받는 디바이스는 여러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기에서는 각 디바이스로 보내줘야 하는 신호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내부에서는 사용을 할 필요가 없지만, 외부에서 내 디바이스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는게 포트포워딩 입니다.


  입력하는 방법은 Enable Port Forwarding을 체크하고,

Server IP Address, Server Port Range, 는 빈 공간으로 남겨두시고,

External Port Range와 IP Address, Internal Port Range, Protoco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나의 서버가 되는 컴퓨터의 IP Address가 192.168.1.25이고, 이 서버에서 5000번의 포트를 이용해 접속을 한다고 생각하면,

IP Address와 Internal Port Range는 위 아이피 주소와 포트 번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외부에서는 내가 1000으로 접속을 하던지, 2000으로 접속을 하던지 내가 접속하고 싶은 포트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5000번으로 같게 하고 싶다면, 5000번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추가하고 나면, 외부 IP주소로 5000번 포트로 접속을 하면 192.168.1.25의 5000번 포트로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SKB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에서는 위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게 아주 심각한 문제입니다. 

포트포워딩의 기능을 하고 싶다면, 공유기를 추가로 구매를 해야합니다. 

비밀번호 변경하기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Management] - [Password]의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 입력하고 나서 [Apply Change]를 누르면 공유기가 재시작 되면서 설정값이 변경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