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개인용 NAS 설치 및 구축하는 방법

쌍쌍바나나 2016. 11. 20. 21:26
반응형

들어가며

  최근에는 개인용 NAS를 구축해서, 사진을 저장하거나, 영상을 다운로드해서 바로 영상을 시청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폰으로 토렌트를 사용하다가 개인용 NAS를 구축하고 영상을 다운로드를 원격으로 받은뒤에, 영상을 받아보기 위해서 NAS를 구축을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용 NAS를 구축하면 나만의 저장공간에 내가 바로바로 관리가 가능하다는게 장점입니다. 아무래도 외부 클라우드에 자신의 데이터를 업로드하기를 꺼려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을 해드립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도 많아서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나의 NAS를 접근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수 있지만, 아무래도 NAS라는게 저전력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저전력으로 구축했을때... 데스크탑을 그대로 사용하면 몰라요... :)



  개인용 NAS를 구축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Synology를 구매해서 바로 사용하는 방법, 두번째로는 내가 직접 각각의 부품을 구매해서 조립한뒤에 Xpeonlogy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후자가 더 저렴하게 구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후자를 선택했고, xpenology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다운로드

  개인용 NAS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부팅이 가능한 USB가 필요합니다. USB는 xpenology를 설치한 이후에도 부팅할때 사용을 하기 때문에 부팅용으로 하나 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크게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부팅 usb 만들기
: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다운로드]
: 부팅 usb에 설치될 부팅 이미지 다운로드 [다운로드]

2. NAS 서버에 설치될 Linux 기반의 PAT파일
: NAS서버에 설치될 Linux기반의 XPEnoboot [다운로드]

3. NAS 서버에 접속하고 컨트롤에 필요한 Assistant 

: Synology Assistant 5.2-5005 [다운로드]

설치하기

  부팅 usb가 준비됬으면, 설치할 NAS에서 usb를 이용해 부팅을 해주면 됩니다.  부팅일 될때 각 메인보드마다 다르지만, 보통 F2, F11을 누르시면 됩니다. 


누르셨으면 아래와 같이 부팅을 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MWR Memorette World를 이용해 부팅했습니다. 


3번째 Install / Ugradpe를 이용해서 설치를 하면됩니다. 다음에 설치가 완료되고 재부팅이 되면 첫번째를 선택해서 부팅하시면 됩니다.



부팅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XPEnoboot이 실행되면서 설치가 시작됩니다. 그러다가 DiskStation login:에서 화면이 멈추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원격에서 접속할 컴퓨터에서 Assistant를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Assistant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DiskStation이 IP address 192.168.25.27에서 연결이 되어있다. 그러면서 브라우저에 설치를 할 수 있는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Welcome! 이제 Set up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해주면 됩니다. 


이때 바로 Install Now를 누르시는게 아니라 [Manual Install]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PAT파일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DSM_DS3615xs_5055.pat의 파일이 불러와진게 보이나요? 불러와졌으면, [Install Now]를 클릭


설치를 누르면 경고메시지가 나오는데, 설치하기 전에 Disk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한다는 경고성 멘트입니다. 삭제를 체크하고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0%부터 시작해서 설치가 시작이 됩니다. 설치는 대략 10 ~ 20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시간이 지난뒤에 NAS에서 컴퓨터를 재시작을 하게 됩니다. 







재시작이 완료가 되면, Assistant에서 나타난 ip주소를 통해서 브라우저에서 NAS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처음에 시작하면 id와 passwd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설정하신 값으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는 접속하자마자 보여주는 Tip입니다. 여러개 Tip이 있는데 다른 OS와 인터페이스가 비슷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바탕화면을 보시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는 Package Center와 제어판과 같은 Control Panel이 있고,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는 File Station이 있습니다. 이름만 보아도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설치를 하자마자 Storage를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Control Panel을 들어가면 Storage Manager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Overview를 보시면 Unused DIsks가 1로 표시 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Volume]을 누르고 Disk설정을 하면 됩니다.


[Next]를 누르면 경고로 디스크에 내용을 다 삭제한다고 하는데, 저희는 이미 앞에서 삭제를 했기 때문에 바로 [OK]를 클릭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미 새제품이라면 [No]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만약에 bad sector를 검사하고 싶다면 [Yes]를 누르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Apply]를 누르시면 완료!


오른쪽 레이아웃에 Volume 1 - Normal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디스크를 공유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바탕화면] 에서 [File Station]을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폴더를 공유하는 이유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이니까. 처음에 설정해두면 됩니다. 


공유 폴더를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동영상이라는 이름의 폴더를 토렌트 다운로드 파일용으로 생성을 했습니다.


이제는 공유한 폴더에 권한을 줘야합니다. 개인용 NAS이지만 각각의 폴더마다 계정별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일단은 모든 파일을 읽기/쓰기 가 가능하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설정이 완료가 되면, [바탕화면]에서 [Control Panel]을 누르시면 왼쪽 [Shared Folder]에서 등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유폴더를 설정했다면,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Control Panel] - [Network]에서 [DSM Settings]에서 포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Disk Station의 IP주소에서 5000번 포트로 폴더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 192.168.25.27:5000


이제 [바탕화면]에서 [Package Center]에서 Download Station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ownload Station은 우리가 내부/외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키지 입니다.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이제 다운로드 받을 폴더를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제 Download Station을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바탕화면]에서 [Control Panel] - [Application Portal]을 들어가시면 바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Redirect를 누르시면 포트 없이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 192.168.25.27/download


이제 Download Station을 통해 토렌트를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외부에서도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피시, 안드로이드, 아이폰에서 여러 앱을 통해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파일을 외부에서 다운로드를 수행하라고 명령을 준 뒤에, 공유폴더 접근을 통해 파일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Download Station과 같이 Package Station에서 여러 앱을 받아보고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개인용 NAS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




반응형